깐깐한 ‘체크슈머’ 신소비층 부상

“나쁜 것은 절대 먹지도 바르지도 않는다” 제품의 성분을 까다롭고 꼼꼼하게 따져보고 구매를 하는 ‘체크슈머’가 신소비층으로 부상하고 있다. 소득 수준의 향상과 함께 편안한 생활 공간을 소유하고, 좀 더 가치 있는 제품들로 일상을 채우는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

모바일 리서치 플랫폼 오픈서베이가 2049 여성 1,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발표한 ‘2019 뷰티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화장품 구매 시 성분을 중요하게 고려한다는 비중이 약 70%로 나타났을 정도다.

생활용품, 가족 건강 중시하는 체크슈머 주목

생활용품의 경우 하루에도 몇 번씩 사용하게 되고, 피부에 직접 닿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성비보다는 온 가족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안전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최근에는 유해환경에 많이 노출되면서 성분과 원재료를 꼼꼼하게 따져서 제품의 안전성을 확인하고 구매하는 ‘체크슈머(Checksumer)’들이 소비의 주체로 급부상하면서 피부 자극 테스트를 완료하고 친환경이나 자연유래 소재를 사용한 제품들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러한 소비 트렌드의 변화에 따라 많은 브랜드들이 체크슈머를 공략하기 위해 원료에서부터 생산 공정까지 까다로운 기준을 적용한 프리미엄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교원그룹의 라이프스타일 기업 교원더오름(TheORM)에서는 남녀노소 누구나 안심하고 매일 사용할 수 있는 고품질 저자극의 ‘더오름 티슈’5종을 선보여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교원더오름의 정직한 생각을 바탕으로 좋은 품질의 원료로 선보이는 ‘더오름 티슈’5종은 식물성 알로에베라 잎 추출물을 함유했으며, 4가지 유해한 화학성분 無 첨가 및 피부 자극 테스트를 완료한 저 자극 제품으로 아이들까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유리아쥬의 ‘진피 마일드 폼’은 마이크로 버블 폼 타입으로 약산성의 락틱애드씨드가 함유된 부드럽고 자극 없는 사용감의 데일리 여성청결제이다. 유리아쥬만의 독자 성분인 ‘글리코-진 콤플렉스’와 천연등장액 온천수 속 수분 보습 인자가 건조감 없는 부드러운 세정을 도와 Y존의 소프트닝과 진정 효과를 준다. 프랑스 부인과 테스트를 완료하고 파라벤 7종 무첨가 제품으로 4세 이상 아이부터 어른까지 함께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브자리의 ‘인라인’은 친환경 소재를 대폭 강화 적용한 라인 중 하나로 너도밤나무를 주원료로 한 면모달과 유칼립투스 셀룰로오스에서 추출한 텐셀을 사용한 면텐셀로 친환경 제조공법을 사용했다. ‘인라인’은 차콜 컬러의 세련된 무지 스타일로, ‘40수 면모달(면 30%, 모달 70%)’제품이다. 부드러운 감촉과 자연소재의 뛰어난 통기성, 흡수성이 특징이며 선명한 색상도 오래도록 지속된다.

성분 따지는 화장품업계, 특허성분에 주목

화장품업계 업계 역시 체크슈머의 부상과 함께 착한 성분 열풍이 불고 있는 가운데, 최근 많은 브랜드들이 착한 성분을 넘어 그들만의 독자적인 연구력을 바탕으로 특허 성분을 개발, 안전성과 효과가 입증된 제품을 잇따라 출시하며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국내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자이엘은 수년간의 연구 끝에 지난 2017년, 두피 각질 개선과 탈모 예방에 도움을 주는 특허 성분 ‘자이엘라이트’를 개발했다. 국제화장품원료집(ICID) 및 미식품의약국(FDA)에 등재, 효능과 안정성을 인정받은 자이엘라이트는 민감성 피부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박테리아를 흡착하는 성질을 띄고 있어 피부가 자체적으로 재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자이엘은 이를 브랜드 핵심 원료로 사용, 다양한 탈모 완화 기능성 제품을 출시했다. 실제로 KC피부임상연구센터에서 인체 적용 시험 결과, 해당 제품 4주 사용 후 각질이 15% 이상 감소했을 정도로 두피 피지 개선에 도움을 준다.

코리아나 화장품 라비다는 수년간 국책과제를 통해 주름 개선 기능성 성분인 ‘삼백초 추출물’을 개발했다. 삼백초 추출물은 콜라겐을 분해하는 원인 중 하나인 MMP-1 효소의 발현을 억제하고, 콜라겐 생성에 도움을 주는 것이 특징. 라비다는 이를 활용, 최근 밀도 높은 영양감으로 윤기와 매끈한 탄력을 선사하는 ‘인리치 솔루션 크림’을 출시했다. 삼백초 추출물과 항산화 성분인 화이트 트러플 성분이 함유된 고영양 크림으로, 피부를 오래도록 촉촉하게 유지하며 탄력 있는 피부로 가꿔준다.

리얼베리어는 독자 개발 연구 끝에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는 등 피부 노화 방지에 도움을 주는 Dualguard™ 성분을 개발, 특허권을 취득했다. Dualguard™ 성분은 인체 적용 시험 결과에서도 사용 8주 및 12주 후 뛰어난 주름 개선 효과를 보여주며 우수성을 입증했다. 이 성분을 핵심 원료로 사용한 ‘액티브-V 퍼스트 오일’은 미세한 표정 주름과 노화 주름에 복합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안티에이징 솔루션이다.

Dualguard™와 더불어 현존하는 산화방지제 중 항산화 지수가 가장 높은 성분인 이데베논, 피부 노화 주범인 활성산소에 반응하는 자연 항산화 효소 S.O.D의 강력한 3중 탄력 효과로, 피부 속 활성 산소를 케어하고 느슨해진 피부탄력을 탄탄하게 가꿔준다.

식품업계, 최고급 유기농 브랜드 도입

식품업계도 체크슈머 잡기에 나서고 있다. 신세계푸드는 영국 프리미엄 유기농 식품 브랜드 ‘웨이트로즈 더치(Waitrose DUCHY)’제품을 국내 정식으로 선보였다. 웨이트로즈 더치는 영국 찰스 왕세자가 1990년 설립해 2010년 웨이트로즈가 인수한 브랜드다. 화학비료나 항생제, 농약 등을 일절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 방식으로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 주요 제품은 영국의 대표적 유기농 인증 기관인 영국 토양협회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더욱 믿을 수 있다. 현재 전 세계 30개국에 판매되고 있으며, 연간 매출 규모는 4000억원 수준의 프리미엄 유기농 브랜드다.

신세계푸드가 웨이트로즈 더치 제품 수입 판매에 나선 것은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에 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유기농 식품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는 것에 주목해서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소비자들의 건강 지향 트렌드가 지속하고 먹거리 안전에 대한 이슈가 끊이지 않는 것에 주목해 ‘웨이트로즈 더치’를 수입 판매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해외의 경쟁력 있는 먹거리를 지속해서 국내에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