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호재로 ‘들썩’…백화점·마트는 ‘씁쓸’

정부의 국민지원금으로 유통가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정부가 1인당 25만원씩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을 지급하면서, 유통업계에서 소비진작 효과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유통업체 사이에서도 코로나 지원금 사용처 제한이 있어 업종에 따라 기대 심리가 극명하게 갈리는 분위기다.

지난 4일 정부는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 계획’을 논의하고 2차 추가경정예산에 반영된 총 11조원 규모의 상생 국민지원금을 지난 6일부터 지급하고 있다.

이번 국민지원금 규모는 올해 34조9000억원으로 지난해(12조2000억원)보다 대폭 늘었다. 사용기간은 올해 12월31일까지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국민지원금 지급 대상이 전 국민으로 확정되고 그 규모 또한 크게 늘었다는 점에서 국민지원금 사용가능처에는 큰 호재로 작용할 것이며 그 효과가 연말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최대 수혜는 편의점…동네마트·전통시장도 활기

백화점·대형마트·면세점·이커머스·대형전자제품판매·유흥업소 등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국민지원금 사용처에서 제외했다. 이들을 제외한 중소자영업자, 영세상공인들에게 혜택이 돌아가게 하기 위한 것으로 단기적으로 지역 상권에 활력소가 되고 매출상승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따라 전통시장·동네마트·편의점·카페 등에서는 사용이 가능하다.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대형 프랜차이즈이더라도 직영점을 제외한 가맹점에서는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다. 가맹점을 다수 보유한 브랜드일수록 이번 국민지원금의 수혜를 톡톡히 누릴 전망이다. 특히 편의점, 프랜차이즈 카페, 베이커리, 패션 가맹점 등이 가장 큰 수혜를 볼 전망이다. 이 중에서도 편의점이 포함되면서 가장 큰 수혜를 입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업계에서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편의점의 매출 상승 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근거리에 가맹점을 다수 보유하고 있는 데다, 최근 신선식품, 도시락 등을 강화한 점도 추석연휴 전 재난지원금 지급과 시너지로 맞물릴 것으로 보인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2019년 말 기준 GS25(1만3818개)와 CU(1만3731개)는 각각 1만3000개 이상의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다. 이어 세븐일레븐(9870개), 이마트24(4360개) 순이다. 편의점들은 이번 5차 재난지원금이 추석 전에 지급되는 만큼 편의점 업계는 추석 선물세트에 주력하고, 할인 행사를 강화했다. 또한 명절임에도 고향에 가는 것을 미루고 혼자 시간을 보낼 집콕족을 위한 다양한 제품을 준비해 이들을 통한 매출 확대에 나서고 있다.

CU는 초고가부터 합리적인 가격의 상품으로 500여 종의 추석선물세트를 내놨고, GS25도 올 추석선물 상품 수를 전년보다 19% 이상 늘려 710여 종을 판매한다. 다이아몬드와 고급 와인 용품도 선보인다.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도 진행했다.

편의점 업계의 한 관계자는 “앞서 재난지원금 지급 당시 전자기기나 육류, 기타 잡화 등 편의점에서 잘 구매하지 않던 품목들의 매출이 오르기도 했다”며 “이번 재난지원금 지급을 앞두고 그동안 판매가 많지 않았던 품목까지 재고 확보에 힘쓰고 있으며, 추석연휴 시간과 맞물리는 만큼 신선식품, 선물세트 등을 더욱 강화했다”고 설명했다.

카페나 베이커리 업계에서 직영점으로만 구성된 스타벅스 외에 국민지원금 혜택을 받게 된다. 2019년 말 기준 가맹점 수가 가장 많은 커피 프랜차이즈는 이디야커피(2651개)다. 그 다음으로 투썸플레이스(1097개), 메가엠지씨커피(798개), 커피에반하다(688개) , 요거프레소(656개), 엔젤리너스(483개), 파스쿠찌(460개), 할리스커피(453개) 순이다.

SPC그룹의 파리바게뜨는 2019년 말 기준 3380개의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다. 이와 달리 직영점으로만 운영되는 파리크라상은 지원금 사용처에서 제외된다.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뚜레쥬르(1278개)도 수혜를 기대할 수 있다.

백화점·대형마트 매출감소 우려…일부 소비자 불만도

한편 올해도 백화점·대형마트·이커머스·면세점 등 소비자들이 가장 이용을 많이 하는 유통채널이 사용처에서 제외돼 일부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미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매출 감소 피해를 보고 있음에도 지원금 특수 역시 누리지 못하게 됐기 때문이다.

또한 일부 소비자들의 불만의 목소리도 감지되고 있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가 대형유통채널을 사용처에서 제외시킨 취지에 대해서는 공감하고 있지만 유통가 내에서 형평성을 문제 삼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며 “소비자들 역시 품목구성, 편의성 등의 이유로 대형마트와 백화점 등에서의 국민지원금 사용을 원하는 시각이 많다”고 설명했다.

실제 지난해 5월 재난지원금(국민지원금) 지급 당시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유통업계 매출 자료에 따르면, 오프라인 매출 –6.1%, 백화점 –7.4%, 대형마트 –9.7%로 하락해 재난지원금 사용처에 대한 형평성 논란이 일었던 바 있다.

SSM(기업형슈퍼마켓)도 사용처에서 제외됐다. SSM은 직영점뿐 아니라 가맹사업도 영위하고 있지만 지원금 사용처에서 배제됐다. 롯데슈퍼·이마트에브리데이·GS수퍼마켓(GS더프레시)·홈플러스익스프레스 등이 대상이다.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와 같은 배달앱도 국민지원금을 사용할 수 없다. 대신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의 자체 단말기를 사용해 현장에서 결제할 경우에는 사용 가능하다. 배달앱에서 주문 후 방문 수령하며 결제를 진행할 경우에는 지원금이 사용된다는 의미다.

배달 주문 시에도 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앱에서 배민페이나 페이코 등 전자결제를 이용하지 않고 배달원과 직접 만나 현장에서 신용카드, 체크카드 등으로 결제했을 경우에는 자동으로 국민지원금이 사용된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편의점, 베이커리, 커피 프렌차이즈 가맹점 등은 연말까지 국민지원금 수혜를 누릴 것으로 예상되며 35조원이 투입된 만큼 실질적인 경기활성화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다만 전체 금액이 아니더라도 일부 금액으로는 대형마트나 SSM, 백화점 등에서도 사용이 가능했으면 하는 소비자들의 니즈가 높은 것도 사실”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