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그룹에서 주관한 세미나에서 처음 강의를 했는데, 끝나고 저도 깜짝 놀랐습니다. 강의 전에 걱정했던 것과는 다르게 막힘이 없이 술술 잘 나와서 어려움 없이 강의를 할 수 있었습니다. 원장님한테 배울 때는 똑같은 것을 계속 반복하는 훈련 때문에 힘들고 어려웠는데, 무대에서는 마치 연습하는 것처럼 너무나 자연스럽게 말과 손동작 자세가 나와서 신기했습니다. 원장님, 정말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때 아버지의 사업실패로 집이 경매로 날아가는 바람에 외할머니 댁에서 고교 졸업 때까지 지내다 직장을 얻으며 독립한 윤성실씨. 가족들이 다시 모여 사는 꿈을 꾸며 주말에는 식당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며 돈을 모아오던 중 동료의 권유로 네트워크마케팅에 입문하였다. 노력한 만큼 돈을 벌 수 있다는 비전을 느끼고 직장에 사직서를 낸 후 전업으로 뛰어들었지만, 일 년 동안 특별한 성과를 내지 못해 좌절해 있다가 스폰서의 권유로 필자가 진행하는 시스템 교육에 참여했다. 그 후 셀프리더가 되는 과정 중 강사스쿨에서 혹독한 훈련을 받고 큰 성장을 했다.

“윤사장님, 네트워크마케팅은 아마추어가 프로가 되는 멋진 비즈니스입니다. 프로가 되는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은, 프로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면 됩니다. 그리고 그것을 자연스러워질 때까지 반복해서 연습하면 됩니다. 될 때까지.”

늘 마지막을 생각하라

초보 네트워커에게 가장 강력한 동기부여는 미래 성공했을 때 자신의 모습이다. 자신이 속한 회사에서 최고직급자가 되어 경제적인 자유와 시간적인 자유를 마음껏 누리는 VVIP의 삶을 사는 것을 생각하면서 하루하루 열심히 뛰는 것이다. 다른 일에서는 불가능하고 상상도 할 수 없는 그런 삶을 이룰 수 있다는 믿음을 만들어 준 것이 네트워크마케팅이 갖고 있는 레버리지 효과 즉, 보상플랜이다. 그러니 보상플랜만 보면 꿈이 생생해지고 가슴도 뜨거워지는 것이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꿈이 흐려지고, 열정이 식어간다. 생각한 만큼 주위 사람들의 호응이 따라주지 않기 때문인데, 그것은 너무나 당연한 것이다. 왜냐하면 과거 수십 년 동안 네트워크마케팅에 대한 인식이 부정적인 면이 더 많이 자리 잡았기 때문이다. 또한 빠른 시간 내에 성장하는 사람들을 보면서 상대적인 열등감을 느끼는 것도 요인이 된다.

만나는 사람마다 거절이나 반대를 한다면 ‘내가 과연 할 수 있을까?’라는 불신이 마음속에 불쑥 생긴다. 또한 무대 위 승급한 사람들의 스피치에서, 홍길동처럼 전국을 뛰어다닌다는 말이나 거절이나 반대도 불도저처럼 밀어붙여서 성공했다는 말을 들으면 ‘나는 저렇게 못하는데…’하는 열등감에 빠지게 된다. 이런 현상이 자주 나타나거나 고민에 빠져있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꿈은 점점 희미해지고, 열정도 싸늘하게 식어가게 된다.

이 모든 것들은 극히 정상적인 현상이고, 당연한 일이다. 다만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미래에 성공한 네트워커와 실패한 네트워커로 달라지는 것이다. 성공한 네트워커는 그 현실을 일단 받아들이고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다. 그 노력 중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것이 ‘마지막을 생각하는 것’이다. 마지막은 ‘성공한 모습’이다. 그것을 늘 생생하게 생각하는 것이고, 그 모습으로 현실의 고민과 열등감을 떨쳐버리는 것이다. 즉 꿈을 이루었을 때의 멋지고 행복한 모습으로 매일 가슴을 뛰게 만드는 것이다. 꿈을 이룰 때까지.

늘 처음을 생각하라

성공한 미래의 자신 모습을 생생하게 상상하는 것도 훈련을 해야 한다. 그 훈련은 두 가지인데, 하나는 경험이고, 또 하나는 이미지 트레이닝이다. 다양한 경험을 통해 생각의 폭이 넓고 깊어져서 그 다음에 선택할 것에 대해 현명하고 슬기롭게 판단하게 된다. 그리고 이미지 트레이닝은 미리 머릿속에 완성된 미래의 결과를 그려놓고 마음속에 있는 무의식 세계에 반복적으로 알려주어 습관으로 형성하는 것이다.

첫 번째 방법인 다양한 경험은 시간과 노력이 꽤 많이 필요하므로 조금 더 빠른 방법인 이미지 트레이닝으로 먼저 자신의 생각을 훈련해보자. 방법은 간단하다. 자신의 꿈(목표)를 이룰 수 있는 성공 메시지나 사명서 등을 스마트폰, 노트 등의 첫 페이지에 크고 명료하게 써 놓는다. 어디든 자신이 자주 보는 곳에 똑같이 써 놓고 수시로 보고 외친다. 그러다보면 어느 때부터인가 그 메시지를 외치면 가슴이 뜨거워지고, 눈물이 나올 것이다. 그때가 바로 그 메시지가 자신을 감동시키는 단계까지 올라간 것이다. 그 후 몸을 훈련한다. 몸은 생각보다 많은 정성이 필요하다. 그래서 가장 좋은 방법은 실전처럼 연습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강의를 한다고 하면, 우선 눈을 감고 이미지트레이닝으로 무대 위에서 멋지게 강의하는 모습을 상상한 후 눈을 뜨고 곧바로 실제 무대 위에 올라가 상상했던 대로 연습을 하는 것이다. 생각을 한 번 했다면, 몸은 열 번 이상을 해야 한다. 몸이 기억할 때까지. 즉 생각대로 몸이 똑같이 움직일 때까지.

이 때 힘들어서 포기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때마다 생각해야 한다. ‘처음에 왜 내가 이것을 하게 되었는지?’ ‘왜 지금 내가 이것을 하고 있는지?’ 즉 힘들 때마다 ‘늘 처음을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면 완성이 될 때까지 반복되는 연습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연습을 연습으로 생각하지 말고, 연습을 실전처럼 생각해야 한다.

성공은 반복에 의해서 완성된 것이다. 좋은 생각과 좋은 행동이 반복되어 좋은 성과를 이루고 그것이 모여 성공하는 것이다. 결국 성공은 연습의 결과이고, 연습한 만큼 이루어진다. 그러니 당신도 성공하고 싶다면 성공하고 싶은 만큼 연습하라.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