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공정거래정책자문단’ 자문회의 개최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27,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이 한국공정거래조정원에서 공정거래정책자문단 자문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공정거래정책자문단은 공정거래위원회가 칸막이 없는 소통기회 확대를 위해 지난해 8월 기존의 분야별 3개 자문단(경쟁, 기업거래, 소비자)을 통합해 개편한 공정거래 분야 최고 자문기구이며, 대학과 경제·시민· 소비자단체, 연구기관, 언론사 등 각계각층의 전문가 총 35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번 자문회의는 공정위가 지난 28일 발표한 ‘2024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소개하고 이에 대해 자문위원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발표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한기정 위원장은 모두 발언을 통해 지난해 제시된 의견이 미래 혁신과 관련된 경쟁 및 소비자 이슈에 대응하는 기반을 다지는 데 중요한 밑거름이 됐다각 분야 전문성과 다양한 경험에서 비롯된 자문의견을 요청했다.

아울러 2024년 공정위 업무계획 추진여건 및 방향을 설명하면서 올해 공정위는 최근 경기전망, 산업구조, 정책여건 등을 바탕으로, ‘민생과 혁신을 지원하는 공정한 시장경제 구축이라는 목표를 세우고, 4가지 핵심과제를 선정해 집중 추진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기정 위원장은 소비자 권익이 보장되는 환경 조성과 관련 경기위축에 대응하는 현명한 소비기반을 마련하겠다디지털 거래환경에서 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소비자 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각종 권익침해 행위는 엄정 대응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아울러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안정한 거래기반 구축의 방향에 대해 경기침체에 취약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게 버팀목이 될 수 있는 제반 보호장치를 촘촘하게 마련하고, 불공정행위 피해를 신속하게 시정하고 구제하기 위한 방향으로 다양한 세부과제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 역동경제 뒷받침하는 공정거래질서 확립과 관련해 플랫폼 생태계 전반에 공정거래규범과 문화를 정립해 확산하고, 민생 안정과 혁신 촉진을 최우선으로 하는 법집행과 제도개선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밝혔다.

이와 함께 대기업집단 제도의 합리적 운영을 위해 기업 활동을 과도하게 제약하는 규제를 합리적으로 조정하고, 진화하는 부당내부거래 행위와 편법적 규제회피 행태는 빈틈없이 감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공정위 관계자는 오늘 회의에서는 공정위 업무영역 각 분야에 대한 자문위원들의 심도있는 자문이 이루어졌다제시된 자문의견을 향후 법집행제도개선 과정에 반영해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